♣ 정보·상식 모음 ♣/☞ 의학상식 ☜

환각제 남용

짜로 2021. 9. 28. 14:58
환각제 남용
환각제란 남용정도 증 상 치 료  
 

환각제란?

 
환각제란 그 개념이 광범위하며 여러 다양한 종류의 약물들이 포함됩니다.
 
대체로 사람에서 환각, 착각을 일으키며 또는 감각 내지 지각을 증가시키고, 이에 따라 망상, 편집사고, 그리고 사고와 기분의 장애가 뒤따르는 약물입니다.
 
몇몇 환각제는 식물에서 얻어지기도 합니다.
 
자연산 환각제로는 미국 서남부의 버섯에서 추출된 실로사이빈(psilocybin), 멕시코의 선인장에서 추출된 메스카린 ( mescaline ) 등이 있으며 합성된 환각제로 대표적인 것은 LSD ( lysergic acid diethylamide ) 입니다.
 
LSD는 무색, 무취의 물질로 약간 쓴맛이 나며 보통 경구로 사용합니다. 이러한 환각제는 뇌에 작용하여 사람의 감각을 변형시키고 시간과 공간을 인지하는 것에 영향을 줍니다.
 
 

남용정도

 
국내에서 환각제 사용에 대한 체계적인 역학조사는 없습니다.
 
미국의 경우 1996 NHSDA(National Household Survey on Drug Abuse)에 의하면 12세 이상의 인구 중 7.7%가 LSD를 사용했던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1988년의 6.0%보다 증가하였습니다.
 
12∼17세의 청소년 중 4.3%가, 18∼25세의 인구집단 중 13.9%가 LSD를 사용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최근 LSD 사용률은 18∼25세의 인구집단이 0.9%, 12∼17세의 청소년이 0.8%이였습니다.
 

증상

 
중독증상
 
환각제 중독은 대개 불안, 흥분 효과로부터 시작됩니다. 메스꺼움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대개 많은 용량에서 더 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다행감은 우울이나 불안 증상으로 신속히 바뀌기도 합니다. 공감각(감각이 혼합되는 것)이 일어날 수도 있는데, 예를 들면 소리가 '보일 수'있습니다. 환각은 대개 시각적인 것이며 환청이나 환촉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환각제에 중독 되었을 때 환자들은 대개 수다스럽고 산만해지며 기분이 빨리 변합니다. 정신이상이나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함께 공포와 불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환각 물질이 과량일 때 흥분 효과가 나타나 빈맥, 가벼운 고혈압, 고열, 동공 산대 등이 발생합니다.
 
환자들은 환각제가 해롭다는 것을 잘 알면서도 계속 환각제를 사용합니다. 중독상태에서의 개인적 행동이나, 고립된 생활 양식, 그리고 중요한 타인들과의 논쟁으로 인해 사회적 문제와 애인 관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어떤 환자들은 환각 상태에서 자신이 날을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창문 밖으로 뛰어내리는 등 위험한 행동을 하기도 한다.
 
환각 효과에 대해 신체적 의존이 발현되었다는 보고는 아직 없습니다. 그러나 심리적 의존은 드물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따라서 환각제를 장시간 남용하는 경우는 그리 흔치 않습니다. 그러나 반복사용이 거듭됨에 따라 내성이 생기고 약물에 대한 통제를 상실하게 됩니다.
 
환각제 지속성 지각장애(플레시백)
 
환자가 최근 환각제를 복용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자연발생적으로 그리고 일시적으로 환각제를 복용했을 때와 같은 지각장애나 환각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환각제 사용자의 15∼25%(어떤 문헌에서는 15∼77%)에서 한번씩 경험한다고 합니다. 자신에 의해 유도되거나, 어두운 환경, 섬광, 빈 벽을 쳐다보고 있을 때, 방에 혼자 있을 때, 운전 시, 다른 약물 복용 시, 불안, 피로, 또는 기타 스트레스에 의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가장 빈번한 증상은 시각왜곡, 기하학적 환시, 환청, 주변의 움직임이 잘못 지각되는 것, 색깔의 섬광, 강렬한 색깔감, 전체대상의 지각, 대상주변의 후광, 움직이는 물체의 영상이 꼬리를 끄는 것 같은 현상, 물체가 없어진 후의 잔영, 거시증(macropsia), 미시증(micropsia), 시간이 연장된 것 같은 느낌 등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대개 수초 내지 수분간 나타납니다. 혹은, 더 길게 나타나는 수도 있습니다.
 
부작용 및 독성
 
장기간 환각상태에서 탈진할 지경에 이르도록 대량을 복용하면 고열, 혈관 내 응고장애, 급성신부전이 나타납니다. 환각제, 특히 LSD를 대량 장기간 사용하면 만성적 불안이나 우울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불쾌한 환각체험, 해로운 여행(Bad trip)이 환각제 사용에서 가장 흔히 보는 부작용으로 이는 쾌감 대신 불쾌한 경험을 하는 것으로 공황발작과 유사하며, 때에 따라 정신병적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대체로 8∼12시간 지속되며 약효가 떨어지면서 같이 끝납니다.
 

치료

 
환각제 중독은 대개 심각한 신체적 문제는 야기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정신의학적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험한 행동이나 자살시도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에 있어 조용한 장소에 두고 감각 자극을 차단하며 지지적 치료를 합니다.
 
또한 현실을 파악하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하고, 현재의 이상한 경험이 약물 때문이라는 것, 미치게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 등이 재확인하도록 합니다.
 
환자를 혼자 놔두면 안됩니다. 특히 자신감이 넘쳐 엉뚱한 행동을 하여(예를 들어 날 수 있다고 높은데서 뛰어내림) 크게 다치는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경구투여 한지 오래되지 않았다면 위세척을 하거나 토근시럽, 활성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각이나 섬망에 대해 항정신병 약물을 사용합니다.

'♣ 정보·상식 모음 ♣ > ☞ 의학상식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트레스 관리하기  (0) 2021.09.28
알코올 남용  (0) 2021.09.28
흡입제 남용  (0) 2021.09.28
항생제 남용  (0) 2021.09.28
감기약 남용  (0) 2021.09.28